생리불순 / 부정출혈

생리가 심하게 불규칙한 경우는
이상 신호일 수 있으므로 원인을 파악해서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생리란?

• - 생리주기 : 21-35일 주기
  • - 생리기간 : 2-7일간
  • - 생리양 : 평균 30-40ml(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도)

생리불순

생리불순이란?

생리 주기가 정상적인 패턴을 벗어나 불규칙한 경우를 의미하며 생리시작일을 기준으로 생리주기가 21일보다 짧아지거나 35일보다 길어 진다면 생리불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원인

생리불순의 원인은 스트레스, 피로, 갑작스런 체중 변화 등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다낭성 난소증후군(PCOS), 피임약의 불규칙한 복용, 갑상선 기능이상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신체진찰 및 초음파검사, 혈액검사 등이 필요하며 생리불순이 심한 경우 경구피임제 같은 호르몬 치료가 필요합니다.

생리불순 체크리스트

• 규칙적이던 생리가 최근 불규칙해졌다.
  • 90일이상 생리를 하지 않았다.
  • 생리주기가 21일보다 짧거나 35일보다 길다.
  • 생리가 7일 이상 지속된다.
  • 생리기간이 아닌 때에 출혈이 있다.
  • 평소에 생리량이 너무 많거나 또는 최근에 갑자기 많아졌다.

부정출혈

부정출혈이란?

정상적인 생리 패턴과 달리 생리기간이 아닐 때 출혈이 있거나 생리가 1주일 넘게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나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용종(폴립), 자궁경부의 염증이나 암에 의해서도 유발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초음파로 자궁, 난소, 자궁내막의 확인이 필요하며 출혈 부위에 따라 자궁경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술적인 교정이 필요한 병변이 관찰되지 않는 경우에는 경구피임제나 주사제로 조절 가능합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빈혈수치에 따른 철분제 복용이 필요하므로 반드시 내원하여 상담하여야 합니다.